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사회 현장체험학습
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사회
1. 옛사람들의 삶과 문화
(1) 나라의 등장과 발전
(2) 독창적 문화를 발전시킨 고려
(3) 민족 문화를 지켜 나간 조선
2. 사회의 새로운 변화와 오늘날의 우리
(1) 새로운 사회를 향한 움직임
(2) 일제의 침략과 광복을 위한 노력
(3) 대한민국 정부의 수립과 6.25 전쟁
대단원 분류
1단원 : 고대국가, 고려, 조선전기와 중기
2단원 : 조선 후기, 일제강점기, 광복과 6.25 전쟁
초등학교 자녀를 두고 계신 부모님들께서는 늘 아이와의 나들이 장소를 물색하고 계실 겁니다. 초등학교 고학년이 되면 사고의 폭이 확실히 넓어지고 토론과 경험이 무엇보다 중요한 시기이기도 하고요. 이 기간을 전후해서 학교에서 교과서로 배우는 내용을 현장체험학습을 통해 넓혀 나가는 것은 아이에게는 매우 특별한 순간이 될 것입니다.
본격적으로 한국사를 배우는 시기는 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사회시간입니다. 각 시대의 대표 인물과 문화유산, 사회변화의 특징과 중요 사건을 책을 통해 배우게 되는데 어른도 어려운 내용을 아이가 한꺼번에 소화하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랍니다.
학교 수업과 현장체험학습 엮기
각 소단원에서 배우는 문화유산과 주요 사건과 관련 있는 장소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학교 진도가 나가는 전후에 시간을 내어 주말 나들이나 가족동반 체험학습을 계획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중요한 사건과 역사적 의의를 중심으로 검색을 하다 보니 역시나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우리나라 문화유산과 관련이 깊습니다. 아쉽게도 고려시대는 대부분의 유적이 북한에 소재하고 있는지 주요 유적지를 체험하는 것이 어렵게 되었습니다.
유적지가 시대를 나누기 어려운 곳도 있는데 이런 장소는 더 중점을 두고 역사적 의의를 새겨야 할 부분을 염두에 두고 해당 시대로 분류하여 넣었습니다.
대표 인물도 함께 정리하였으니 현장 방문 시 의미 있게 새겨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주로 박물관에 그들의 유물과 함께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 고대국가
주요 인물 : 김유신 장군, 문무대왕, 선덕여왕, 진흥왕 모두 신라시대를 대표하는 인물입니다. 고조선과 고구려를 세운 인물도 가까운 시일 내에 체험할 수 있는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경주나 근방 도시인 포항을 방문하시면 신라시대 인물에 대한 자세한 관련 자료를 접할 수 있습니다.
2. 조선전기와 중기
주요 인물 : 곽재우, 권율, 세종대왕, 신사임당, 이성계, 장영실, 정도전 조선 건립, 문화, 과학 등과 관련이 있는 인물들입니다. 세종대왕과 한글창제가 없었다면 복잡한 글자체계를 아직도 사용하고 있을까요? 상상만 해도 끔찍한 일입니다. 과학자 장영실에게도 감사하고요. 한 나라를 세우고 문자를 창제하고 과학을 우리에게 선사한 중요한 것들을 새롭게 만든 시기인 것 같습니다.
3. 조선후기
주요 인물 : 고종, 광해군, 김만덕, 김옥균, 명성황후, 어재연, 영조, 이순신, 인조, 정약용, 정조 제가 좋아하는 두 인물이 있던 시기군요. 미래 인재는 다방면에 능한 자여야 한다는데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폴리매스인 정약용이 있던 시기입니다. 마음 따뜻한 정조도 함께한 시기이고요. 멋진 전술가 이순신 장군도 계셨던 시기입니다.
4. 일제강점기
주요 인물 : 간송 전형필, 김구, 안중근, 안창호, 유관순, 윤봉길 훈민정음해례본이 현재 우리 곁에 존재하는 이유는 자신보다 예술을 사랑했던 전형필 덕분입니다. 또한, 영화만 보아도 아픈 시기에 큰 일을 하신 안중근과 윤봉길 의사가 있었던 시기입니다. 요즘같이 우리를 실망시키는 뉴스가 많은 때에 아이와 함께 꼭 알고 가야 할 영웅들이라고 생각합니다.
5. 광복과 6.25 전쟁
주요 인물 : 박병선, 이승만 혼란의 시기에 더 많은 훌륭한 의인들이 계실 겁니다. 역사 속에서 사라졌을 수도 있을 나라를 위해 애쓰신 분들 모두에게 경의를 표합니다.
마무리
이렇게 정리를 하다 보니 우리 주변에 우리나라 역사를 깊이 있게 체험할 수 있는 장소가 생각보다 많이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요즘은 대중교통도 잘 되어있고 여행 정보도 쉽게 구할 수 있어 예전보다 더욱 편리하게 나들이를 다녀올 수도 있습니다.
한국관광공사나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에서는 아이들에게 유익한 다양한 체험학습을 기획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전문가의 해설을 포함하여 교통편, 식사, 기념품을 제공하는 것도 있습니다. 홈페이지를 통해 아이에게 적합한 프로그램을 사전에 신청하셔서 이용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 아이들에게 우리나라의 역사적 발자취를 학교에서 이론적으로 배우고 현장학습을 통해 더 실감 나게 체험할 수 있는 경험의 장을 마련해 주는 것도 매우 유의미할 것 같습니다. 여행하기 좋은 가을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마음을 살찌우는 뜻깊은 여행이 되시길 바랍니다.